오늘의 부동산

GTX-A 3월 30일 개통 소식 알아보기

아둘파파 2024. 3. 6. 04:56

안녕하세요. 오늘은 GTX-A 부분 개통소식이 있어서 포스팅을 합니다.

 

GTX-A의 조기개통 내용이 알려졌습니다. 부분개통되는 지역과 역, 그리고 예상시간과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노선은?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입니다. GTX는 수도권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로, 도심과 근교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 주고 환경에도 친숙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써, 대도시 간 이동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며 도시의 교통체증을 해결하는 데 기여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GTX-A , B , C 노선을 중심으로 진행 중이고, D 노선까지 윤곽이 잡혀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GTX-A / B / C / D 노선

 

GTX-A 부분 개통되는 구역

GTX-A의 부분개통 구간은 수서역부터 동탄역까지입니다. 성남역과 용인역을 거쳐가는 4개 역사만 부분개통되는 소식입니다.

사실, 수서-동탄 구간은 이미 SRT 고속철도로 연결된 구역이라서 사실상 성남역, 용인역에 대한 추가 개설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GTX-A 부분 개통되는 구역

현재 국토부에서는 GTX-A의 수서-동탄구간을 3월에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24년 하반기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일 중요한 삼성역은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는데, 고난도 공사라서 이 부분에 개통소식이 관심이 제일 큰 부분입니다.

GTX 삼성역은 A와 C노선이 만나는 지점이고, 한국 서울의 중심부의 복잡한 지하에 개설되는 역이기 때문입니다.

 

개통일, 예상 시간, 예상 요금

개통일과 예상시간,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통일 : 3월 3일
예상 시간 : 수서역 ~ 동탄역까지 20분
예상 요금 : 4,000원 중반 정도로 예상

 

동탄에서 서울까지 진입은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해야 하는데, 굉장히 막히는 구간이라서 동탄, 용인, 성남에서는 크게 반길 것 같습니다.

그동안에 SRT로 수서까지 10분대로 출퇴근 SRT가 있었지만, 비싼 요금과 구하기 힘든 좌석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GTX-A 노선을 가장 많이 이용할 승개들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분일 것 같은데요. 가격이 4천 원 중반이라면 현재 이용하는 광역버스 3200원 요금과 1천 원 정도 차이가 날듯 합니다.

시간으로는 20분 정도까지 줄어들 수 있는 부분이니 요금으로는 크게 비싼 편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GTX-A 동탄역, 용인역, 성남역 위치

수서역과 동탄역은 기존 SRT 역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SRT를 사용해 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지하깊이 있기 때문에 꽤나 밑으로 내려가야 하는 점은 같습니다.

그리고, 부분개통되는 시점에 성남역과 용인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성남역과 용인역 위치 예정

 

파급 효과

GTX-A 부분개통의 파급효과는 크지 않을 듯 합니다.

부분개통이다 보니 4개 역에 대한 수서-동탄 구간의 매력이 크지 않고, 이미 동탄은 SRT 수서역까지의 접근성은 확보되었기 때문입니다. 성남도 서울에 대한 접근성은 GTX-A의 부분 개통으로 얻는 이득은 적을 듯합니다.

다만, 용인의 경우는 용인역에 대한 파급력이 발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용인역과 구성역은 160여 미터로 도보권에 놓여있습니다.

용인역과 구성역의 더블역세권을 가지게 될 구역입니다. 다만 주변 구역이 아파트가 있지 않아서 시세를 바로 누릴 아파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주변 빌라들의 시세가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GTX-A 노선의 부분개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GTX는 최대 시속 180km 속도로 운행되고, 동탄부터 수서까지 20분 도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출퇴근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 같고, 개통 주변 역사로 부동산 시세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3월 30일 개통되면 새로운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