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 뜻과 횡령 뜻, 두 단어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배임과 횡령에 대한 뉴스기사가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배임과 횡령의 뜻과 둘 단어의 차이점, 그리고 죄의 처벌 기준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잊을만하면 들려오는 배임, 횡령 관련 사고들입니다.
그런데, 배임과 횡령은 같은 듯 비슷하게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임과 횡령에 대한 뜻을 정확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배임 (背任)
배임이란 "背 배반할 배, 任 맡길 임" 한자를 사용합니다.
한자풀이 그대로 설명하면, 맡긴 임무에 대해 배반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전적인 의미로 살펴보면 의미는 조금 더 추가가 됩니다.
사전적 의미의 배임은 주로 공무원이나 기업의 직원이 자신의 권한이나 영향력을 남용하여 돈이나 혜택을 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타인에게 불리한 결정을 내리거나 특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리를 저지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횡령 (橫領)
횡령이란 "橫 방자할 횡 領 거느릴 령" 한자를 사용합니다.
한자풀이 그대로 설명하면, 방자하게 기업을 거느리다는 의미입니다.
한자 풀이가 아닌 사전적 의미로 살펴보겠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횡령은 사람이나 조직의 자금이나 자산을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도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주로 회사의 자금을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개인의 재산을 빼돌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배임과 횡령의 차이점
위에서의 표시한 것처럼 배임과 횡령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배임과 횡령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주체와 행위의 목적에 있습니다.
주체:
배임은 보통 공무원이나 기업의 직원 등 권한을 가진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것.
횡령은 일반적으로 조직이나 개인의 자금이나 자산을 부정하게 사용하는 것.
행위의 목적:
배임은 주로 특정한 서비스나 결정을 제공하기 위해 돈이나 혜택을 받는 것
횡령은 자금이나 자산을 빼돌리거나 부당하게 사용하는 것
요약하면, 배임은 권한을 남용하여 혜택을 받는 행위이고, 횡령은 자금이나 자산을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은 배임과 횡령의 뜻을 알아보고 배임과 횡령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두 의미는 본인의 힘과 자산이 아닌 기업이나 타인의 자산을 빼돌리는 매우 나쁜 범죄입니다.
마지막으로 노소영 아트센터 관장의 비서가 노관장의 돈을 횡령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눈앞의 이익을 떨쳐내지 못하고 사적인 이익을 위해 범죄를 저지르는 행위는 없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