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식

레딧(reddit) 상장 : 온라인 밈 아지트 커뮤니티의 새로운 길.

아둘파파 2024. 3. 23. 12:18

안녕하세요. 레딧(reddit)이 상장되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레딧은 쉽게 설명하면 우리나라의 DC inside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디씨인사이드 구경

 

미국판 디시인사이드인 레딧(Reddit)이 어떻게 상장되었고,

상장된 후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

그리고 향후 전망과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상장할 수 있는 기업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딧( reddit )

레딧은 2005년도에 설립된 미국의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들이 글, 이미지, 링크 등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레딧은 여러 가지 서브레딧(Sub reddit)이라 불리는 토픽별 커뮤니티를 포함하고 있어서 관심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레딧 사이트입니다. 왼쪽에 각 서브레딧이 있고, 오른쪽으로 커뮤니티 게시물이 보입니다.

reddit.com

 

비교하기 쉽게 우리나라의 DC inside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더보기

DC inside 내에서도 각 토픽별 서브 갤러리가 있습니다.

DC inside 안에 나는솔로 갤러리, 아이유 갤러리, 미스트롯3 갤러리 등등.. 토픽별로 갤러리를 생성하고 관심 주제별로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여기서 파생되는 재밌는 에피소드도 많죠. 

디씨인사이드에 지진희 갤러리가 있습니다. 

지진희 연기자분을 위한 갤러리인데, 이름이 지진희라서 지진이 올 때마다 여기서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모이게 된 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진희 갤러리를 기상청보다 빨리 지진소식이 전해진다고 밈이 형성되기도 했습니다.

레딧의 가입자수는 전 세계적으로 6억 명 정도로 엄청난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딧은 수많은 밈(memes) 탄생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봤을 법한 개구리 페페 밈입니다. 여러 버전으로 전세계를 돌아다니는 밈 입니다.

reddit 대표 밈 페페

 

레딧의 커뮤니티와 광고수익

커뮤니티 사이트가 기업이라고? 어떻게 IPO를 통과하고 주식에 상장할 수 있었을까요?

우리나라의 DC insiede와 같은 기업이지만, 레딧의 규모는 상당히 큽닙니다.

회원수에서 6억 명 vs 230만 명으로 대략 300배 차이입니다. 따라서 들어오는 광고 수익만 해도 차이가 큽니다.

레딧의 기업가치

레딧은 2005년 설립 후 19년 만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소셜미디어로 상장되는 기업은 2019년도 핀터레스트 이후 2번째입니다.

레딧은 어드밴스가 30%, 중국 텐센트가 11%, AI 아버지 샘 올트먼이 8.7% 지분을 보유하며 관심받았습니다.

레딧의 실제 수익은 대부분 광고 수익료로 발생하며, 

2023년 광고수익이 8억$를 기록했습니다. 22년 대비 20%가 늘어난 상황이라고 하니 점점 성장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레딧 투자자 관점, 향후 수익 방향

현재 레딧은 광고 수익이 메인 매출입니다. 레딧의 강점은 광고이고, 약점은 광고밖에 없는 것입니다.

운영진도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지만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23년도에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유료화하려고 했지만, 사용자들 반발로 불발되었습니다. 커뮤니티 특성상 유져들이 생성한 데이터를 팔아먹는 행위는 부당하다는 이유입니다.

또, 레딧은 프리미엄 액세스를 월 5.99$로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진 매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커뮤니티 상장 가능성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가능성이 있는 커뮤니티가 있을까요?

삼프로TV와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IPO를 계속 신청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상장불발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삼프로TV, 계속되는 상장불발. 이유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 상장에 도전하는 삼프로TV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삼프로TV는 구독자 240만명에 가까운 유튜브 경제 전문 방송입니다. 24시간 시청이 가능한 전문 경제 방

twosonpapa.tistory.com

 

우리나라에도 인기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장할 규모로 따지기에는 아직 머나먼 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커뮤니티 상위순위를 모두 끌어모아 보아도 reddit 규모로 만들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커뮤니티 순위 (와플보드 랭킹)

 

맺음말

레딧이 상장되어 아직까지 좋은 주식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장주식은 초반에 높게 형성되었다가 점점 아래로 수렴하는 경향이 있어서 지금 주식 가치를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34$에 상장한 주식이 최대 56.5$까지 상승했고 현재는 45$ 선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딧(reddit)의 상장은 인터넷 소셜미디어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기업의 상장의 의미가 큽니다. 

밈주식 아지트인 레딧의 상장이 향후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