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평택공장 선택에서,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보인다.
오늘 평택시에 달가운 개발 호재 뉴스가 떳습니다.
뉴스는 현대모비스가 평택시에 전기차 핵심 부품 공장을 설립하는 내용입니다.
위치는 평택항 옆에 위치한 평택 포승 BIX 지구 입니다.
이번 뉴스를 접하고,
7월에 테슬라의 아시아 공장 뉴스가 떠올랐습니다.
7월의 테슬라 아시아 공장 건설 뉴스는..
즉흥적인 앨런머스크(테슬라 CEO)가 SNS에 올린 글때문인데요.
현재 생산중인 중국의 기가팩토리와
다음 테슬라의 주력 모델(사이버트럭)을 생산할
미국 텍사스의 기가팩토리가 완성되면
아시아 권에 기가팩토리를 짓겠다고 올린 글입니다.
이 뉴스가 아시아쪽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과연 어느나라에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올 것인가?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한국" 과 "일본"으로 압축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장을 짓는다고 하여,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생각합니다만...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앨런머스크의 생각은 항상 큰 이유가 이었습니다.
현재까지 테슬라가 공장을 짓고 있는 지역은 3곳입니다.
중국/독일/미국
1. 중국 상하이 : 전기차 최대 소비국.
2. 미국 텍사스 :
텍사스는 미국 픽업트럭의 아버지와 같은 지역이다.
픽업트럭 최대 소비국으로 사이버트럭 생산될 예정이다.
3. 독일 베를린 :
세계 1위의 자동차 나라, 테슬라를 추격하는 Volvo 전기차.
앨런머스크는 저돌적인 성격답게,
공장의 위치도 강력한 메세지를 담고 있다.
따라서 해외 전문가들도 "한국" "일본"을 거론하였으며,
사실상 "한국"쪽으로 기우는 모양세이다.
이유는,
1. 제1의 전기차 베터리 생산국.
LG화학이 올해 1위로 올라섰으며, 삼성과 SK가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2. 현대의 수소차 / 전기차 견제.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추격이 Volvo 다음으로 무서운 상황이고,
대형 트럭에서 현대 수소차가 통하고 있는 상황이다.
3. 일본의 내수시장.
한국의 테슬라 판매 실적은 한마디로 미쳤다.
하지만, 일본은 국민성이 내수시장에 멈춰있어서
현재 판매량이 매우 좋지않다.
또한, 도요타는 전기차에 대한 빠른 움직임을 취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전문가들은 한국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럼, 한국에서도 어디에 위치하게 될까?
사실 이번 블로그의 주제가 이제야 나오는 것 같다.
현대모비스의 전기차 부품주가 평택을 택했을까?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협약한 평택 포승 BIX 지구의 위치를 살펴보면,
평택항 바로 옆에 위치하며 기존 산업시설도 근접해 있기에
인프라 구축이 용이했을 것이라 본다.
또, 평택 화양 개발지구와 옆에 고덕신도시, 평택시 등 풍부한 인력이 있고,
평택 지제역의 고속철도 SRT가 있기때문에
교통의 용이성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테슬라가 한국에 공장을 짓는다면?
과연 평택을 택할 것인가?
먼저, 전기차의 필수 부품에 몇 가지가 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없기 때문에 부품이 간단하다.
극단적으로 베터리와 모터만 있으면 간다는 말이 나올 정도니깐...
1. 수출입이 용이한 넓은부지
2. 공급받을 부품시설 용이
3. 주변 인프라와 인력
1. 평택항 주변 Infra와 부지 확보.
평택항 주변은 평택 포승 일반산업 단지로 이미 개발되어있다.
평택시는 포승 산업단지 남쪽으로 포승 BIX 산업단지를
추가로 건설하여 토목관련 인프라를 모두 갖춰두고 있다.
2. 전기차 베터리 / 메모리 부품 업체 위치
대한민국 1위/2위 전기차 베터리 업체인
LG/삼성과 근접하여 위치해 있다.
또한, 전기차의 필수품 메모리 반도체를
삼성메모리 반도체가 위치해 있다.
전기차 공장을 갖추기엔 최적의 위치라고 생각이 된다.
현대모비스는 부품업체로 평택의 산업지원시설을
협약하고 들어왔다고 볼 수 있겠지만,
평택의 지리적 위치와 주변 산업 인프라를 고려했을 때,
가장 최적화 된 위치가 아닐까 생각된다.
오늘 현대모비스 평택 공장설에,
7월에 스쳐지나간 테슬라의 향기가 느껴졌다.